화목난로 역화 원인과 해결방안 3가지
겨울철 캠핑에서 감성과 난방을 모두 잡고자 화목난로를 쓰시는 분들이 늘어가고 있는데요.
화목난로를 쓸 때 가장 걱정하게되는것이 역화가 아닐까 싶습니다.
그래서 화목난로를 약 3년간 쓰며 얻은 경험을 토대로 의견을 드리겠습니다.
화목난로는 대부분의 구조는 비슷합니다.
그러므로 역화가 나는 원인 자체도 비슷하지만 화목난로별 특징에 따라 조금은 다를 수 있겠습니다.
우선 역화발생의 대부분의 이유는 배기입니다.
화목난로가 정상적으로 작동하는 이유는 내부에서 발생하는 불과 연기가 배기관을 따라 나가야 하는데 배기가 제대로 되지 않을 경우 역화가 나는 것이죠.
이때 체크해야 할 것은 3가지입니다.
1. 완전히 닫아두어야 할 것이 열려있는지 확인
재받이나 바람유입용 창이 열려있을 수 있습니다. 모델에 따라 다르지만 기본적으로 전부 닫히거나 완전히 결합되어있어야 합니다.
당연히 펠릿 유입구도 결합유무를 제대로 보셔야 합니다.
2. 연통 결합상태 및 온도 확인
정말 높은 확률로 연통이 살짝 들려있을 수 있습니다.
보통 연통은 높게 쌓기 때문에 바람의 영향으로 흔들리거나 뒤틀리기도 하며 이때 순간적으로 바람이 유입되면 역화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연통을 바닥의 팩과 스트링으로 이어 단단히 결합하는 장비도 판매하고, 실제로 필요로 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연통을 높게 쌓더라도 날씨가 너무 추워 연통이 식게 된다면 배압이 약해지고 그로 인하여 역화가 발생합니다.
티피텐트를 화목난로와 함께 사용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그 이유가 위 문제와 연결됩니다.
티피텐트는 높이가 높아 연통의 꽤나 윗부분까지 텐트 내부에 위치하며 연통이 식는 걸 방지해 주죠.
또 더운 공기는 위로 올라가기 때문에 더욱 추위에 강한 것이 티피텐트입니다.
그러므로 연통의 보온도 중요하지만 너무 추운 날에는 야외에 연통이 많이 노출된 상태로는 화목난로를 사용하지 않는 게 좋습니다.
만약 펠릿이 별로 남지 않았다면 연통에 토치를 이용하여 직접적으로 열을 가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3. 막힘 현상
펠릿이 상태가 좋지 않아서 찌꺼기가 재받이, 연통에 많이 끼게 될 경우 배기가 원활하게 되지 않아 역화가 발생하곤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연통 청소나 난로 내부 청소도 간간히 해주시는 것이 정말 좋습니다.
이렇게 화목난로 역화 원인 및 해결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캠핑은 언제나 첫째도 안전, 둘째도 안전입니다.
화목난로 역화 원인을 해결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늘 화목난로 옆에는 급할 때 불을 끌 수 있는 물과 소화기를 비치해 두시고 사용하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