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목난로 사용 방법 및 주의사항
겨울 캠핑뿐 아니라 여름 캠핑에도 연기를 직접적으로 맞지 않아 많은 사랑을 받는 화목난로
첫 입문시 걱정과 두려움이 참 많을 텐데요.
제 글만 읽으셔도 이용하시는데 무리가 없도록 잘 설명해드려 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난로를 새 거를 사셨다면 당연하지만 조립방법에 맞게 조립하셔야 합니다.
조금의 벌어짐이 있어도 화목난로는 제대로 사용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모든 준비가 되어있는 상황이라면 난로의 첫 시화(불을 처음 붙일 때)는 외부에서 해야 합니다.
각종 유독성물질이 나오기도 하고 불이 제대로 붙는지 확인해야 하기 때문이죠.
특히나 구조상 '역화'가 잘 나는 제품이라면 더 큰 문제입니다.
역화가 나는 이유는 다른 글에 작성했으니 꼭 참고해 주세요.
2023.02.01 - [캠핑] - 화목난로 역화 원인과 해결방안 3가지
추가적으로 연통은 최소 5m를 권장합니다.
야외용 난로의 경우 짧게는 1~1.5m 높게는 3m 도 올리기도 하지만 기본적으로 모든 화목난로는 5m는 올려주어야 합니다.
예열도 중요합니다.
요즘 나오는 화목난로는 디자인이 중요해 내열유리가 크고 많이 들어가는 것이 특징인데요.
갑작스럽게 불이 붙으면 그을음이 생기거나 유리에 손상이 갈 수 있으므로 아래의 순서대로 보통 진행합니다.
1. 토치로 유리를 구석구석 구워준다.
(약 2~3분 정도 해주었던 것 같습니다. 한 곳만 하지 말고 골고루 옮겨가며 해야 합니다.)
2. 연통을 구워줍니다.
(난로에서 2~3번째로 위치한 연통을 구워주는 것이 좋겠습니다.)
3. 펠릿을 넣는 위치에 넣어주고 불을 붙여줍니다.
만약 펠릿을 넣고 불이 붙었는데 연기가 연통을 따라 올라가는 것이 아니고 외부로 유출된다면 아래 이유를 확인해보셔야 합니다.
1. 연통이 충분히 높지 않거나
2. 연통이 충분히 달궈지지 않았거나.
3. 아래의 역화 방지가 되어있지 않거나
2023.02.01 - [캠핑] - 화목난로 역화 원인과 해결방안 3가지
제가 성공적인 화목난로 사용을 위해 드릴 수 있는 말씀은 여기까지인 것 같습니다.
아무쪼록 화목난로 사용에 기대가 많으실 텐데 꼭 안전히 사용하시고 즐거운 캠핑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참, 화목난로는 텐트 내부에 쓸 경우 텐트 가까이에 설치하면 안 됩니다!
열이 강하기 때문에 텐트에 손상을 주기 때문이죠.
또 화목난로 근처에는 늘 물이나 소화기를 비치하시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