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산책 시간과 거리 기준은?
강아지 무게에 따라 적절한 산책 거리 또는 시간은 어떻게 될까요?
아무래도 최근 반려견을 키우시는분들이 많은데요. 위와 같은 기준이 반드시 필요한것은 아니지만 인지하고 있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강아지에게 산책이란 건강하고 활동적으로 키우는 좋은 방법입니다. 하지만 강아지를 얼마나 걷게 해야하냐는 질문을 한다면, 이 질문에 대한 답은 강아지의 크기와 무게뿐만 아니라 강아지의 품종과 나이까지 고려해야합니다.
소형견
치와와, 토이푸들 및 시츄와 같은 작은 개는 일반적으로 큰 품종보다 운동량이 적습니다. 이런 품종의 강아지들은 하루에 30 분 이상 걷는것이 좋지만 한 시간을 넘으면 좋지 않습니다.
다만 강아지가 노견이 아니라면 조 더 하는것은 근육의 발달에 좋습니다.
중형견
비글, 불독과 같은 중간 크기의 개들은 일반적으로 작은 품종보다 더 많은 운동이 필요합니다. 중형견들은 하루 45분 이상 산책하는 것이 좋고 2시간 이하로 하는것이 좋습니다. 당연히 강아지가 젊다면 근육 발달에 좋으므로 어느정도의 산책을 더 하는것은 좋습니다.
대형견
셰퍼드나 골든 리트리버 및 래브라도 리트리버와 같은 대형견은 하루에 적어도 1 시간 이상 3 시간 이하로 하는것이 좋습니다.
**노견**
나이가 많은 개는 나이와 건강 문제로 인해 어린 개보다 운동이 적을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노견은 식사량이 줄고 운동량이 줄어들면 노견으로 생각하셔도 됩니다. 보통의 경우에는 8살부터 노견으로 생각하는것이 일반적이긴 합니다.
노견은 하루에 20 분 이상 걷는것이 좋고 한 시간을 넘으면 좋지 않고 노견의 상태에 따라 운동이 필요할 수 있으니 경우에는 수의사와 상담해보시는게 좋겠습니다.
강아지 산책의 효과
1. 근력 증가 및 심혈관 건강 개선, 신체 건강 증진
2. 불안과 스트레스 감소
3. 다른 개나 사람과의 만남을 통한 사회성 증진
4. 공격적인 성향 감소
강아지 산책 잘하는 방법
1. 천천히 걷기 시작해서 천천히 속도를 올리는게 좋습니다.
2. 산책 중 자주 휴식을 취하고 강아지가 환경을 탐험하게 해주세요.
3. 말을 잘 들으면 간식과 칭찬을 해주세요.
4. 너무 춥거나 거친 바닥은 피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