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복혈당 정상수치와 혈당 낮추는 방법
주관적으로 무서운 질병 중 하나로 뽑는 당뇨병.
당뇨병은 우리의 몸에 인슐린이 부족해지고, 그로 인하여 당분을 분해하지 못해 혈액 속에 포도당이라는 성분이 많아지면서 생기는 병입니다.
단순히 당뇨병만으로는 그리 무섭지는 않지만 여러 가지 합병증을 유발하는 것이 바로 당뇨병이죠.
몇 가지 예로 심근경색, 신장질환, 실명(망막질환)등이 있습니다.
이런 이유로 우리는 당뇨병 검사를 하게 되며, 그중 기본적인 것이 바로 공복혈당 수치를 재는 것입니다.
공복혈당 정상수치는?
공복혈당은 기본적으로 8시간 동안 공복을 유지한 뒤 혈당을 재는 것입니다.
정상적인 수치로는 혈당 수치가 100 미만이어야 정상범위로 보고 있으며, 당뇨병의 기준 혈당 수치는 126으로 보고 있습니다.
만약 본인의 공복혈당이 126 이상이라면 병원을, 그 아래라면 추가적으로 말씀드릴 혈당 낮추는 방법을 참고하시어 조절해보시는 게 좋겠습니다.
물론 본인 기준 120 이상이면 그냥 병원을 가보는 것도 좋겠습니다.
만약 수치가 높게 나왔음에도 병원에 가지 않으시면 여러 가지 합병증이 갑자기 생길 수 있으니 빠른 내원이 핵심입니다.
*당뇨병 합병증 : 심근경색, 뇌졸중 등 혈관질환 / 신장 손상에 따른 혈액 해독 불가로 혈액투석 필요 / 실명 및 시력 하락 / 고혈압(사망위험) / 손끝, 발끝 괴사(절단) / 피부질환(아토피 등)
혈당 낮추는 방법
가장 좋은 방법은 당분을 줄이는 것입니다.
대부분 우리나라 사람들이 밥이 주식이고, 빵이나 면을 좋아하기 때문에 탄수화물을 많이 먹고 그로 인하여 당분 섭취가 많아져서 당뇨병에 걸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식이요법은 저탄수화물 식단을 하셔야 합니다.
또, 대표적인 한국인의 음식인 치킨 등 튀김류도 먹지 않으시는 게 좋고 밥을 드실 때는 그냥 쌀밥이 아닌 현미밥 위주로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추가적인 혈당 낮추는 방법
당연한 말이지만, 운동이 필수적입니다.
어렸을 때 배운 내용을 잘 생각해보시면, 운동을 할 때 에너지원이 소모되는 순서가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순서죠
이런 이유로 운동을 해주게 되면 탄수화물이 소모되므로 체내에 당분이 쌓이는 것을 방지해줍니다.
이 운동은 근력운동, 유산소 운동에 상관없이 모두 좋기 때문에 당뇨병이 의심된다면 운동을 꼭 해주시는 게 좋습니다.
이렇게 오늘은 공복혈당 정상수치 및 혈당 별 위험도와 혈당 낮추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정보가 도움이 되셨다면 하단의 하트(공감) 부탁드립니다.